초코를 사랑하는 사람에게 초코 시럽은 냉장고에 꼭 하나쯤 구비해두는 생활 필수품 정도 될 겁니다. 그런데 이 초코 시럽도 유통기한이 있습니다. 잘 알아두어, 초코 시럽을 먹고 탈이 나는 불상사가 없기를 바랍니다. 참고로 일반적인 초콜릿 유통기한보다 초코 시럽 유통기한이 더 긴 것 같습니다.
초코 시럽 유통 기한
유통기한은 각 제조사의 방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, 정확한 유통기한은 제품 별 표기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단, 대략적으로 개봉하지 않은 초코 시럽은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면 2~3년, 개봉 후에는 냉장 보관해야 하며, 유통기한은 1~2년입니다.
초코 시럽의 유통기한을 연장하는 방법
유통기한을 조금이라도 더 연장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지침들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.
- 개봉하지 않은 초콜릿 시럽은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합니다.
- 개봉한 초콜릿 시럽은 냉장 보관합니다.
- 초콜릿 시럽을 단단히 밀봉합니다.
- 초콜릿 시럽을 햇빛이나 열에 노출시키지 않습니다.
- 초콜릿 시럽을 습기가 많은 곳에 보관하지 않습니다.
초코 시럽 상했는지 확인하는 방법
어떤 음식이든 상한 상태로 섭취하게 되면, 식중독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. 유통기한이 꼭 초코시럽의 변질을 의미하는 것을 아니고, 개봉하지 않고, 제대로 보관했다고 해서 100% 변질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.
초코 시럽이 상했는지 확인하는 방법도 알아두시면 좋을 겁니다.
- 색상 : 초콜릿 시럽이 갈색에서 검은색으로 변했다면 상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.
- 질감 : 초콜릿 시럽이 끈적거리거나 뭉쳐졌다면 상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.
- 향 : 초콜릿 시럽이 신맛이나 쓴맛이 난다면 상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.
- 곰팡이 : 초콜릿 시럽에 곰팡이가 있다면 상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.
위와 같이 초코 시럽의 상했는지 여부는 시럽의 색상, 질감, 향의 변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곰팡이가 눈에 띈다면, 당연히 섭취하면 안됩니다.
상한 초코시럽도 섭취하게 되면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